[중부와이드뉴스/조정호 기자] 국민의힘 천안을과 천안병 현직 시·도의원들이 지지자들과 함께 前 지구당위원장을 지지하겠다고 최근 천안시청 브리핑실을 자주 방문한다.

현재 경선이 진행 중임에도 불구하고 중립을 지켜야 할 현직 시·도의원들이 한목소리를 내면서 앞에 나서는 이유는 도대체 무엇일까?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가 앞서 밝힌 공천 규칙에 따르면 천안을과 병 2개 지역구가 후보 우선 추천이 가능한 전략공천 지역이다. 이 말은 공천권을 가진 지구당위원장이 교체될 가능성이 높다는 뜻이다.

보편적으로 선거철이 되면 다양한 직능단체의 지지선언을 유도하지만 이조차도 이해관계가 맞물려 있다는 사실을 모르는 사람은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직 시·도의원들이 경선중에 한쪽편을 지지선언을 한다는 것은 그들이 말하는 기울어진 운동장을 만드는 과정으로 보여진다.

이와 반대로 더불어민주당의 현역 시·도의원들은 천안을 이재관 예비후보의 인재영입에 관련해 공정하고 특혜 없는 시스템 공천을 주문한 것이고, 지난번 천안병 이정문 의원 출마선언장에서 인사만 하고 나가는 등 공정 하려고 노력하는 모습이 많이 달라 보였다.

‘권력에는 누수가 잘 발생하지 않는다’라는 말이 있다. 이는 권력의 누수가 생길 때 마다 새로운 권력이 나타나기 때문이다. 지구당위원장이 교체되면 현직 시·도의원은 새로운 권력과 공천과 관련해 또 내홍을 치러야 한다는 말에 공감이 가는 이유다.

더불어민주당이나 국민의힘 소속 현직 시·도의원들은 모두 중앙당의 공천이 없어야 한다는 말에는 모두 공감한다. 그러나 총선이 되면 권력의 누수가 생길까 노심초사하면서 빈틈 메꾸기에 혈안이 돼 있는 현실이 안타깝기만 하다.

비록 유권자의 표를 받아 당선된 시·도의원이 지지선언을 한다고, 유권자의 표심까지도 지지한다고 단정할 수는 없는 법이다. 스스로 중립을 지켜 민심의 바로미터가 되기를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중부와이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